일반|기자 옴부즈맨
      
HOME > 공동체소개 > 설립목적

오늘날 복지행정국가가 출현됨에 따라 국민의 복리증진 및 각계 각층의 이해관계 조정 등 정부의 적극적 역할증대로 정부가 국민생활에 보다 깊이 관여하게 되었고, 이러한 행정환경의 변화는 국민의 다양한 욕구분출로 행정의 양적 증가와 질적 복잡화를 수반하여, 행정기관의 재량 내지 자의성을 증대시켜 국민의 권익을 침해하는 일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신속하고 적절한 행정서비스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행정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법과 국민의 권리를 구제하기 위한 각종 구제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과 제도를 자의적이고 관료적 입장에서 처리하거나 전문지식의 결여 등으로 인하여 월권 내지는 남용으로 행정행위를 일탈하는 경우가 비대해지고 있습니다.
또, 구제제도의 방법과 수단이 있음에도 침해를 받은 국민에게 충분한 정보가 전달하지 않아 피해를 보는 일들이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와서는 행정조직과 공무원의 잘못이 확실함에도 그 책임을 전가하거나 기피하여 책임을 지지 않고 인정하지 않은 행정행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권리구제제도가 있음에도 제도의 경직성이나 복잡한 형식성 때문에 그리고, 민원인의 정보부재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적절한 구제가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시민옴부즈맨 공동체에서는 이와같이 상실한 국민의 권리에 대하여 사전적 예방과 사후적 치유를 하기 위해 제 3자적 입장에서 무료로 지원하고, 대행하여 관계기관에 그 시정이나 제도의 개선을 요구함으로써 국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해주려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CopyRight ⓒ 2004 시민옴부즈맨공동체 All rights reserved.